사소한 노력들, 큰 변화를 만든다 -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읽고
국방일보 2021.06.02 오피니언 진중문고
김현지 하사 해병대 2사단
제임스클리어 지음/이한이 번역/비즈니스북스 펴냄
이 책은 단순히 작은 습관을 반복하라는 이야기가 아닌 누구나 최소한의 노력으로 극적인 변화를 누릴 방법들을 알려준다. 그리고 그동안 내게 있었던 ‘변화란 쉽지 않다’는 편견을 완전히 바꿔주었다. 또한 책을 읽다 보니 나는 어떤 습관으로 내 삶의 작은 변화를 불러왔는지 생각하게 됐다.
살다 보면 누구나 도전적인 순간들에 마주친다. 나는 공보정훈병과의 부사관으로 사진·영상촬영 기술을 다루는 일이 가장 도전적인 순간이었다. 처음 접해보는 분야라 실수가 많았다. 자신감을 잃고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 같았던 그때 좌절하기보다 이 책에서 언급한 대로 조금씩 작은 습관을 실행하며 나를 바꾸어 갔다.
첫째, 언제나 메모하는 습관이다.
당시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은 주변 사람의 따뜻한 조언과 충고를 놓치지 않고 메모하고 주어진 임무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었다. 사소한 일이라도 세밀하게 점검하는 습관을 갖다 보니 나도 모르게 성실한 부사관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또한, 내게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되돌아보며 끊임없이 자문했고 이런 모습이 나를 조금 더 성장시키는 밑거름이 됐다.
둘째는 꾸준한 체력관리다.
어린시절부터 운동을 너무 좋아했기에 체력단련시간을 활용해 구보를 하거나 부대 사람들과 산책하며 체력관리를 해왔다. 꾸준한 체력관리는 건강한 몸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 해 일상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게 해주었다. 아울러 지치고 힘든 날이 오더라도 건강하고 밝은 마음으로 이겨내도록 힘이 돼 주리라 믿는다.
셋째, 지루함을 견뎌내자.
‘우리는 습관을 간신히 시작하고 꾸준히 해나가지만, 분명 그만두고 싶어질 때가 온다.’ 저자가 말했듯이 내게도 일상에 익숙해져 나태해지는 순간이 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는 것이 나를 더욱 성장하게 만들어 줄 것이라 믿는다. 작은 습관들이 중요하다는 것을 계속 생각하며 끊임없이 지속해 나가려 한다.
물론 위의 습관으로 인생 전부가 달라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지금의 나는 전과 달리 누구보다 꼼꼼하고 책임감을 잃지 않는 사람으로 거듭나고 있다.
습관은 어떤 사람이 되는 것이지, 어떤 결과를 얻어내겠다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다시 말해 어떤 방법으로 성공하겠다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성공으로 가게 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일상의 습관이 아주 조금만 바뀌어도 인생은 전혀 다른 곳으로 나아가기 때문에 좋은 습관들은 나를 성공으로 갈 수 있도록 이끌어 갈 것이다.
어제보다 성장한 내가 될 수 있도록 오늘도 작은 습관들을 실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