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보훈처(처장 박승춘)는 청소년들의 나라사랑 정신 함양을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2013년 제2회「민간기관 나라사랑 체험프로그램」공모사업을 시행한다고 4일(월) 밝혔다.
◇ 이 공모사업은 민간기관의 청소년 전문가들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지역밀착형 나라사랑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청소년들이 생활 속에서 나라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체험 프로그램은 독립ㆍ호국ㆍ민주, 안보의식, 대한민국에 대한 자긍심 함양 등 나라사랑과 관련된 세부 주제 중의 하나를 심화시킨 것으로 신청기관의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것이어야 한다.
◇ 사업시행 공고문은 국가보훈처 홈페이지(www.mpva.go.kr)에 2월 한달 간 게시되며, 공모 신청을 원하는 청소년 시설, 단체 및 법인 등은 2월 말까지 사업계획을 포함한 신청서를 국가보훈처 나라사랑교육과에 제출하여야 한다. 국가보훈처는 학계ㆍ교육계ㆍ언론계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3월 중순에 총 20여개의 지원기관을 선정, 발표할 예정이다.
◇ 다만, 동일ㆍ유사 사업으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공익 법인으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거나 받을 예정인 경우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선정기관은 프로그램 운영비로 1,000만원에서 최대 3,000만원을 지원받는다.
◇ 연도 말에는 중간 현장평가와 최종 운영결과 평가를 통해 우수 기관을 선정하여 시상한다. 우수 프로그램은 자료집으로 발간하여 관련기관에 확산하는 한편, 교과부 창의인성교육넷(www.crezone.net)에 탑재하여 전파할 계획이다.
◇ 보훈처는 “이번 공모사업을 계기로 지역밀착형 나라사랑 체험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전국 청소년 누구나 쉽게 참가할 수 있는 교육수요자 친화적인 나라사랑교육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