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군은 현재 2020년을 목표로 군 구조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군 구조개혁의 골간은 병력 위주의 양적 재래식 군사력 구조를 현대전 개념에 맞게 기술 위주의 질적첨단 군사력 구조로 전환하는 것이다. 병력을 단계적으로 축소하는 대신 다차원의
첨단 정보·감시 전력 및 기동 타격 전력을 구축함으로써 제대별 작전범위와 능력을 확장하고 기동성을 극대화하여 군 구조의 정예화와 효율화를 달성한다는 개념이다.
이러한 군 구조개혁의 관점에서 볼 때, 정찰 및 공격 등 제대별로 다양하게 운용할수 있는 첨단 무인기(UAV : Unmanned Aerial Vehicle) 체계는 향후 우리 군이 발전시켜 나아가야 할 필수 핵심 전력체계 중의 하나이다.
본 글에서는 미군이 2008년 전력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차세대 회전익 무인기Fire Scout를 소개함으로써 우리 군의 UAV 체계 발전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자 한다.
Fire Scout 개관
Fire Scout는 Northrop Grumman사에서 미 해군 및 육군 미래전투체계(FCS :Future Combat System)용으로 개발 중인 다목적 회전익 무인기로, 감시 및 정찰,표적획득, 정밀 공격, 전투피해평가, 통신 중계 등 다양한 임무에 활용될 예정이다.
Fire Scout는 미 해군에서 정찰용 무인기인 RQ-2 Pioneer를 대체하고 해상 및 해병 상륙전을 지원할 목적으로 2000년에 함정탑재용으로 개발을 시작하였으며(최초명칭 RQ-8A),이후 2003년 미 육군에서 FCS용 여단급 무인정찰기(Class Ⅳ UAV)로 채택하면서 탑재중량 및 체공시간 등 성능이 향상된 RQ-8B 버전으로 발전되었고, 최종적으로 무장발사 능력이 추가되면서 다목적 용도의 MQ-8B 버전으로 개발이 확정되었다.
Fire Scout는 상업용 다목적 유인헬기인 Schweizer 330을 기반으로 개발을 시작하여 2005년 7월에 로켓발사 실험 및 중간단계 시범비행을 실시하였고, 2006년 1월에 함상 이착륙 시험비행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미 해군 및 육군에서는 총192대의 MQ-8B Fire Scout 구매를 요구하고 있으며, 해군용은 2008년에, 육군FCS용은 2011년에 전력화될 예정이다.
체계 구성
Fire Scout 체계는 무인항공기, 탑재장비, 지상 및 함상 통제소로 구성된다.
무인항공기는 자동 이착륙 및 자율비행이 가능하며,항법과 임무통제를 위해 GPS 항법장치와 전술데이터링크(TCDL : actical Common Datalink) 단말기를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다.
탑재장비는 EO/IR(Electro Optics/Infra Red) 센서와 레이저 조사 및 거리측정기가 기본으로 장착된 모듈식 임무 탑재체MMP : Modular Mission Payload)를 적용하여 임무에 따라 다양한 장비를 선택적으로 탑재 운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신규 센서에 대해서도 계속적으로 확장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지상 및 함상 통제체계는 전술데이터링크와 해군 전술통제체계(TCS : Tactical Control System)의 통신망이 결합된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Fire Scout무인기의 발진부터 회수까지 전 단계를 완전 자동으로 통제할 수 있다. 또한 필요할 경우 언제든지 항공기 및 탑재장비를 수동명령으로 전환 통제할 수 있으며, 비행 중 임무계획 변경 지시가 가능한 융통성을 보유하고 있다.
지상 및 함상 통제체계는 획득된 영상, 자료, 항공기 상태 및 상황정보 등을 운용요원에게 전시해 줄 뿐만 아니라, C4I체계를 통해 획득된 정보자료를 전 제대에 신속히 전파할 수 있으며, 통제체계 운용요원은 임무 지휘자, 무인기 운용요원, 탑재장
비 운용요원으로 구성된다.
제원 및 성능
Fire Scout는 함상 및 야지 착륙이 가능하여 함정 탑재용이나 지상체계로 운용되며, Full Payload(272kg) 상태에서 5시간 이상 체공이 가능하고, 90kg Payload 상태에서는 8시간 이상 체공이 가능하다. 또한 6.1km(20,000ft) 고도까지 상승함으로써 적의 대공화기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탑재된 Ku-Band 전술데이터링크(TCDL) 단말기를 통해 약 270km(150nm)까지 자료 및 정보를 원활하게 교환할 수 있다.
주요 탑재장비 및 무장
탑재장비
기본 : EO/IR 센서, 레이저 조사 및 거리측정기(LDRF),
통신중계 장비
선택 : 합성개구레이더(SAR), 공중충돌방지시스템
(TCAS),COMINT/SIGINT 1),합동전술무전기체계
(JTRS), 위성통신장비, 기뢰탐지장비, 수중음탐장비 등
무 장
레이저유도 로켓, Hellfire 대전차 미사일, 기타 정밀유도무기
활용 분야
MQ-8B Fire Scout는 실시간 감시/정찰, 표적획득 및 표적정보 제공, 정밀 공격, 전투피해평가, 통신중계 등의 다목적 임무를 수행하면서 합동전장 전반을 지원한다.
▷감시/정찰, 표적획득및표적정보 제공
Fire Scout는 기본 탑재장비인 EO/IR 센서와 레이저 조사 및 거리측정기를 이용하여 임무지역에 대한 광역 감시는 물론, 전술 표적을 탐색, 확인하여 정확한 표적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상륙작전이나 공정작전 등의 대규모 작전 시 임무지역 정찰을 통해 적의 배치 상황, 위험 요소와 주요 목표물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해군 및 지상 포병화력이 가시선 밖의 표적을 공격할수 있도록 정확한 표적위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정밀 공격
Fire Scout는 장착된 레이저유도 로켓, Hellfire 대전차 미사일, Viper Strike 등의 공대지 정밀유도무기를 이용하여 목표물에 대한 정밀공격을 수행할 수 있으며,표적에 대한 레이저 조사를 통해 항공기 및 함정 등에서 발사된 유도무기가 정확히 표적에 명중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
▷전투피해평가
Fire Scout는 EO/IR 및 SAR 영상을 통해 실시간 전투피해평가(BDA : Battle Damage Assessment)를 수행함으로써 지휘관에게 신속한 재공격 판단의 기회를 제공한다.
▷통신 중계
Fire Scout는 조기경보기, 전투지휘소, 함정, 항공기, 지상체계 등 전투 단위체 간음성 및 데이터 통신을 중계(최대 650km까지 가능)함으로써 미래 Network 중심전에서 중요한 통신노드의 역할을 수행한다.
결 언
아직까지 주로 정찰용으로 활용되고 있는 무인기는 전장에서 지휘관이 적보다 먼저 보고 먼저 판단하고 먼저 행동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최소의 손실로 목표 달성을 가능케 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최근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첨단 항공우주 기술과 MEMS(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 기술의 발달에 의한 탑재장비의 소형화, 고성능화 추세에 힘입어 별도의 활주공간이 필요 없는 수직 이착륙 무인기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기를 띄고 있다.
앞서 소개한 Fire Scout 이외에도 미국의 Bell사는 회전익 무인기처럼 수직이착륙이 가능하면서 고속으로 장거리를 비행할 수 있는 무인 틸트로터기 Eagle Eye를 개발 중에 있으며, Boeing사는 24시간 지속 체공이 가능한 전략형 회전익 무인기
Hummingbird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유럽 및 일본 등에서도 회전익 무인기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회전익 무인기는 수직 이착륙으로 운용되어 별도의 활주공간이 필요 없으므로 고정익 무인기가 가지고 있는 많은 제한사항을 극복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체계이다.
향후 우리 군에서도 군 구조개혁 2020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함정탑재 및 지상군용 수직 이착륙 무인기의 소요가 예상되는 바, 현재 선진국에서 개발하고 있는 체계들에 대한 운용개념 및 개발동향을 주시하여 장차 유사체계의 획득 및 국내 연구개
발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합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