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597.jpg

2011 서울 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전시회(ADEX) 전날인 17일 국내 최초로 개발중인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이 시범비
행을 펼치고 있다.이헌구 기자

 

 우리 기술로 개발하고 있는 최초의 한국형 기동헬기(KUH)인 ‘수리온’이 2011 서울 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전시회(ADEX) 개막을 하루 앞둔 17일 프레스데이 행사를 통해 일반에 그 모습을 드러내고 완숙한 비행 성능을 선보였다.

 흰색으로 도장한 수리온은 이날 모든 시범비행의 대미를 장식하며 하늘로 날아올랐다.

지난해 3월 초도비행으로 10m 높이에서의 제자리 비행을 보여줬던 수리온은 1년 반 남짓한 시간 만에 세계 유수의 기동헬기에 필적할 만큼 성장한 우수한 기동 능력을 뽐냈다.

 분당 850m의 속도로 수직상승하며 강력한 출력을 자랑한 수리온은 좁은 공간에서의 급선회와 급강하 중 급정지 등 공중강습작전에 필요한 실효성 있는 기술과 더불어 좌우로 45도가량 기울이며 비행해 비행안정성 또한 탁월함을 보여줬다.

특히 기수를 수직으로 세우고 급상승한 후 180도로 돌아 급격히 강하하는 고난도의 해머헤드(Hammer head) 기동은 현장에서 지켜보던 관람객들의 탄성을 자아내기도 했다.

 이날 수리온의 비행을 지켜본 군 관계자는 “급격한 기동도 무리 없이 소화하는 등 흔들림이 덜하고 안정적으로 보였다”고 말했다.

 수리온은 오늘(19일) 주요 해외 참가자들 앞에서 또 한 차례 시범비행을 펼쳐 해외수출에 대한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낼 예정이다.

수리온은 2006년 개발에 착수했으며, 내년 하반기께 양산1호기가 육군에 납품될 전망이다. <국방일보 김철환기자>

TAG •

  1.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 날다

    2011 서울 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전시회(ADEX) 전날인 17일 국내 최초로 개발중인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이 시범비 행을 펼치고 있다.이헌구 기자 우리 기술로 개발하고 있는 최초의 한국형 기동헬기(KUH)인 ‘수...
    Date2011.10.18 Views3274
    Read More
  2. 수리온 힘차게 비상하다

    우리 손으로 만든 최초의 국산 헬리콥터 수리온(Surion)이 22일 최첨단 헬기로서 구비해야 할 비행능력을 갖췄음을 확인시켰다. 한국형 기동헬기(KUH) 수리온은 이날 오후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열린 ...
    Date2010.06.24 Views291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