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훈련소.jpg

<육군훈련소의 훈련병들은 훈련소를 떠올리게 하는 추억의 대상으로 초코파이·편지·행군·금연·눈물을 꼽았다. 사진은 교육훈련 중인 훈련병들이 각개전투 훈련장으로 이동하는 모습.  박흥배 기자>

초코파이.jpg

초코파이·편지·행군·금연 그리고 눈물. 이 다섯 가지가 육군훈련소를 떠올리게 하는 추억의 대상으로 꼽혔다.
육군훈련소(소장 박성우·소장)는 1일 창설 59주년을 맞아 훈련병 2700명을 대상으로 ‘육군훈련소를 떠올리게 하는 명품, 잊지 못할 추억’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이 같은 키워드를 집계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훈련소를 추억하게 하는 대상으로 ‘초코파이’가 1026표(38%)로 1위에 등극했다. 훈련 기간 동안 과자를 사 먹을 수 없는 훈련병들에게 종교행사 등에서 맛볼 수 있는 그 맛은 잊을 수 없는 추억이라는 것이 중론.

27교육연대 우규용(23) 훈련병은 “입대 전에는 사실 거들떠보지도 않았지만 이제 초코파이는 군 생활의 기쁨”이라며 “군 생활이 일상의 작은 것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워 줬다”고 말했다.

부모님의 사랑을 깨닫게 하는 ‘편지’는 864표(32%)로 2위를 차지했다. 26연대 박정희(21) 훈련병은 “입대 후 난생처음 어머님께 편지를 쓰면서 그동안 불효했던 게 생각나 많이 울었다”며 “야전에 나가면 전화도, 편지도 자주하는 착한 아들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행군’과 ‘금연’, ‘눈물’은 각각 324표(12%), 189표(7%), 135표(5%)로 3, 4, 5위에 올랐다. 훈련기간 중 총 200km 이상을 걷는 ‘행군’은 훈련병에게 군 복무가 인생의 단절기가 아닌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는 법을 익히는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되도록 하는 데 일조한다는 평. 30연대 김덕인(21) 훈련병은 “행군은 혹독한 경험이었지만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겼다는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었다”며 자랑스러워했다.

훈련 기간 중 절대 금연하는 규정에 따라 절로 담배를 끊게 된 훈련병들은 ‘5주의 고통으로 50년의 행복을 보장받아 기쁘다’ `나에게 붙어다니던 저승사자를 떼낸 기분’이라며 훈련소의 추억으로 금연을 꼽기도 했다.
훈련병들에게 훈련소를 떠올리게 하는 눈물의 종류는 다양했다. 입영행사 날 처음 본 아버지의 눈물부터 친구·애인의 눈물, 화생방 교육 때 흘린 눈물까지 짭조름한 눈물은 자신을 강하게 만들었다고 털어놨다.

훈련소 관계자는 “훈련소는 전우애로 맺어진 새로운 만남이 형성된 곳, 인생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곳 등 젊은 날을 추억하는 대한민국 남성들의 마음의 고향”이라며 “1만3000여 명의 훈련병을 강한 전사로 육성하며 59년간 정병 육성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겠다”고 다짐했다. 

<국방일보 김가영 기자   kky71@dema.mil.kr>




 



  1. 육군 '강한 신병' 양성..훈련강도 강화

    총기 눈감고 결합토록 훈련..야간사격 늘려 체력단련 5시간.각개전투 9시간씩 보강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따뜻한 가정의 품에서 자라다가 군에 입대한 청년들이 올해부터 군대 훈련 맛을 제대로 보게 됐다. ...
    Date2011.02.16 Views6970
    Read More
  2. 강군의 요람, 해병대.육군훈련소를 찾아

    적군의 공습으로 폭탄이 터지고 기관총 사격이 연이어 불을 뿜는 가운데 병사들은 연막을 헤치고 우렁찬 함성을 지르며 적 진지로 돌격한다. 포항 교육훈련단과 논산 육군훈련소에서 실시되는 각개전투 훈련장은 실제...
    Date2011.02.14 Views6484
    Read More
  3. 육군훈련소 하면 떠오르는 것은 초코파이

    <육군훈련소의 훈련병들은 훈련소를 떠올리게 하는 추억의 대상으로 초코파이·편지·행군·금연·눈물을 꼽았다. 사진은 교육훈련 중인 훈련병들이 각개전투 훈련장으로 이동하는 모습. 박흥배 기자> 초코파이·편지·행군...
    Date2010.11.02 Views519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