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양국군은 을지포커스렌즈(UFL) 연습, 연합전시 증원( R S O I ) 및 독수리( F E ) 연습 등 다양한 연합연습 및 훈련을 통하여 전시 한·미 연합작전계획의 실천력을 점검하고 전비태세를강화하고있다 .
이러한 연합연습은 강력한한·미 연합방위태세를 과시함으로써 북한으로 하여금 군사적 수단과 방법을 포기하고 평화적 방법을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강력한 메시지 역할도 함께 하고있는것이다 .
▶ 을지포커스렌즈( U F L )연습
을지포커스렌즈(Ulchi-Focus Lens; UFL) 연습은 국가 전쟁지도 및 전쟁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고전쟁수행절차를 숙달하기위해실시하는 종합 지휘소연습이다.
1 9 5 4년도부터 유엔군사령부 주관으로 실시되던‘포커스렌즈 연습’과 1 9 6 8년 1 . 2 1사태 이후 정부 주관으로 실시되던‘을지연습’을 1 9 7 6년도에 통합하여 연례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통상 정부에서는 시·군·구급 이상 행정기관과 주요산업체가 참여하며, 군에서는 육군의 경우군단급, 해군은 함대사급, 공군은 비행단급 이상의 부대가참여한다.
을지포커스렌즈 연습은 주로 전쟁초기 정부 위기관리 및 한·미 연합 위기관리 절차와 함께 작전단계별상황을 상정하여체계적으로 진행된다.
▶ 연합전시증원( R S O I )연습
전시증원(Reception, Staging, Onward Movement & Integration; RSOI) 연습은 전시 한반도에 증원될 미 증원군이 최초 한반도 도착시부터 전방으로 이동 및 전장으로 통합되는 일련의 절차와 경계 등을 포함하여, 이를 지원하는 한국군의 전시지원, 상호 군수지원, 동원 및 한국군의 전투력복원절차 등을 숙달하기 위해 실시하는지휘소 연습이다.
연합전시 증원연습은 걸프전 이후 미군의‘전투력 투사(Force Projection)’라는 전략 개념 발전에 따라, 유사시 보다 신속하고 보다 안전하게 효율적으로 미 증원전력의 한반도 전개를 보장할 필요성이 제기되어 1 9 9 4년부터 연례적으로실시해 오고 있다.
▶ 독수리( F E )연습
독수리 연습(Foal Eagle; FE)은 한반도에서 전쟁억제를 위해 한·미간의 군사적 결의를 과시하고 연합 및 합동작전태세 완비를 위해 1 9 6 1년부터 연례적으로 실시하는 연합·합동 야외기동연습이다.
이 연습은 개전초기 우리의 후방지역에 북한의 특수부대들이 침투하는 것에 대비하는 연습과 군단급 야외기동훈련( F T X ), 여단 쌍방 야외기동훈련 및 한·미해병대, 해·공군에 의한 연합상륙작전 등으로 이루어지는데, 여기에는 한·미 양국군 이외에도 지역내 행정관서와 예비군,미 본토로부터 전개되는 일부 증원전력이 참여한다. 그리고 2 0 0 2년도부터는 연습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연합전시증원( R S O I ) 연습과 연계하여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