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연합뉴스) 이충원 특파원 = 북한의 연평도 공격과 한국의 반격 과정에서 한국군의 약점이 여실히 드러났다고 산케이신문이 26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이날 서울발 기사에서 북한은 이번 공격에 로켓포까지 동원한 것으로 판명됐지만, 한국군의 장거리포는 고장 등 때문에 절반이나 사용할 수 없는 상태였다고 전했다.

북한이 서해안 절벽의 동굴에 배치된 해안 포와는 별개로 후방 육상부대의 장비인 로켓포까지 쏜 점에서 알 수 있듯 사전에 치밀하게 계획한 뒤 공격을 했는데도, 한국군은 연평도에 배치한 155㎜ 장거리 자주포(사거리 40㎞) 6문 중에서 정작 3문밖에 쏠 수 없는 상태였다고 비교한 것이다.

산케이 신문은 또 북한군이 연평도 주변의 서해안 일대에 군단 규모의 병력 수만명을 배치해둔 반면, 한국군은 해병대 약 5천명 등 여단 규모에 그친데다 최근에 축소 계획까지 거론되고 있다며 "충돌이 되풀이되는 최전선인데도 한국군이 뜻밖에 약하다는 점이 드러났다"고 적었다.

이 신문은 또 한국군의 최대의 문제점은 3월에 천안함 침몰 사건이 일어난 뒤에도 유사시 대책을 개선하지 않았다가 이번 일을 당했다는 점이라고 꼬집었다. 보수 성향이 강한 이 신문은 한국군의 이같은 문제점을 김대중.노무현 정권 당시의 포용정책과 연결했다.

포용정책 탓에 장병들의 대북 적개심이 크게 줄었고, 지휘관들도 무사안일주의에 빠졌다는 것이다.

이 신문은 한국이 포용정책 이후 "북을 자극해서는 안된다"며 최전선의 전력 강화나 활동에 제동을 걸기 쉬운 상태에 빠진 탓에 북한의 공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없었다고 결론 내렸다.

chungwon@yna.co.kr
TAG •

  1. 한국군 북한에 못 이긴다 … 무기 앞서나 전략에 뒤져”

    이상우 국방선진화추진위원장이 71개 국방개혁 과제에 대해 설명하고있다. 그는 “개혁에는 늘 저항이 따르는 법”이라며 “국방개혁 성공의 관건은 통수권자의 의지”라고 말했다. 조용철 기자 중앙선데이 기사전송 2011...
    Date2011.02.14 Views3651
    Read More
  2. 완전 작전<아덴만 여명작전>으로 한국군 위용 보여줘

    특수전 요원, 소말리아 해적 8명 사살·5명 생포 이명박 대통령, 구출작전 승인·진행상황 지켜봐‘ `아덴 만 여명작전'에 투입된 청해부대 특수전요원들이 지난 21일 오전 소말리아 해적들에게 납치된 삼호주얼리호 구...
    Date2011.01.24 Views4954
    Read More
  3. No Image

    日 산케이 "한국군 뜻밖에 약해"

    (도쿄=연합뉴스) 이충원 특파원 = 북한의 연평도 공격과 한국의 반격 과정에서 한국군의 약점이 여실히 드러났다고 산케이신문이 26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이날 서울발 기사에서 북한은 이번 공격에 로켓포까지 동원...
    Date2010.11.27 Views2639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