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 국방부는 광복 70년을 기념하여 [우리 군과 태극기 기획 사진전 - 소중한 기억 영원한 맹세]전을 8월 15일부터 19일까지 5일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개최한다.
ㅁ 이번 전시는 우리 군이 지난 8월 1일부터 실시하고 있는 태극기 전투복 패용을 기념하고, 독립전쟁기부터 현재까지 태극기와 함께한 호국의 역사를 되돌아보고자 기획했다.
ㅁ 전시는 총 다섯개의 주제로 나누어 진행하며 총 270여점의 사진을 전시한다.
① 광복 : 태극기가 처음으로 국기로 제정된 조선말부터 광복에 이르기까지, 의병-독립군-광복군으로 이어지며 우리 군의 태동기라고 할 수 있는 독립전쟁의 역사를 되돌아본다.
② 수호 : 대한민국 국군 창군이후, 6·25 전쟁부터 현재까지 자유 수호 현장에 함께한 태극기의 모습을 통해 우리 국군의 희생과 고난극복 의지를 확인해 볼 수 있다.
③ 평화 : 열악했던 초창기 모습에서 눈부시게 발전한 우리 군의 현재 모습을 전시했다. 특히, 세계 각국의 도움을 받는 나라에서 이제는 세계 평화를 수호하고 있는 파병부대의 모습을 볼 수 있다.
④ 맹세 : 태극기와 함께한 지난 역사처럼, 우리 군이 앞으로도 지켜 나가야할 맹세의 의미를 담았다. 특히, 공모와 제보를 통해 모아진 국민들의 사진도 포함되어 있다.
⑤ 특별전 : 방송과 영화를 통해 소개된 우리 군의 모습을 전시한다. TV를 통해 방영된 ‘진짜사나이’와 제 2연평해전을 담은 영화 ‘연평 해전’의 비공개 사진들을 전시한다.
ㅁ 전시장에는 우리 군의 사진을 모아 제작된 대형 모자이크 태극기 설치되어 있으며, 이를 포토존으로 활용하여 국민 참여 이벤트를 국방부 페이스북을 통해 실시한다. 광복절인 15일은 광복 70년을 축하하는 중앙경축식이 함께 진행 될 예정이다.
ㅁ 국방부는 이번 전시가 오늘날의 평화를 만들어준 소중한 호국의 기억과 태극기 전투복 패용과 더불어 우리 군이 다짐하는 우리 군의 맹세를 국민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