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듀 2010 한미군사동맹 강화 6·25전쟁 60주년 행사 해병대 코브라골드 훈련 참가 천안함 피격 사건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연기 한주호 준위 순직 북, 연평도 포격도발 김관진 국방부장관 취임 국제평화지원단 창설 한국군 주도 첫 PSI 훈련 / 2010.12.31
천안함 피격 사건
백령도를 중심으로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경계하던 해군 초계함 천안함이 북한 잠수정이 발사한 어뢰에 피격돼 승조원 46명이 순직했다. 사진은 피격 전 유류보급훈련을 하고 있는 천안함.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연기
이명박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6월 26일 정상회담을 갖고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을 2012년 4월 17일에서 2015년 말로 3년 7개월 늦추기로 합의했다. 이 합의는 한반도 안보상황의 안정적 관리와 내실 있는 전작권 전환을 보장하고 한미동맹의 미래지향적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됐다.
한주호 준위 순직
|
사 진 설 명 | 해군특수전(UDT/SEAL)의 전설로 불리던 한주호 준위가 침몰한 천안함 구조수색작전을 하던 중 3월 30일 순직했다. 고(故) 한 준위는 국가와 전우를 위해 목숨을 바친 이 시대의 진정한 영웅으로서 그가 보여준 용기와 헌신은 그가 사랑한 해군과 가족들, 국민의 마음에 남아 있다.
북, 연평도 포격도발
북한이 11월 23일 우리 해병대의 사격훈련을 핑계로 연평도에 방사포와 해안포 170여 발을 무차별 포격했다. 이 포격으로 해병대 병사 2명이 전사했고, 민간인 2명도 목숨을 잃었다. 해병대연평부대 포 7중대 장병들이 적 포탄이 떨어지는 가운데 대응태세를 갖추기 위해 K-9 자주포에 오르고 있다.
한미군사동맹 강화
한민구 합참의장과 마이크 멀린 미 합참의장은 12월 8일 한미 합참의장협의회의를 통해 국지도발 대비계획을 우선적으로 보완해 북한이 재도발할 경우 동맹 차원에서 강력 대응키로 합의했다. 이에 앞서 한미 양국은 지난 7월 ‘불굴의 의지’ 연합훈련 등을 실시하며 굳건한 군사동맹 의지를 확인했다. 6·25전쟁 60주년 행사
6·25전쟁 발발 60주년을 맞아 다양한 기념행사가 범정부·범국민적으로 전국 각지에서 개최돼 피 흘려 이 땅을 지켜낸 참전용사에 대해 감사와 보은의 뜻을 전함은 물론 자유 수호의지를 계승하는 국민들의 안보의지를 고취했다. 사진은 5월 26일 열린 지평리 전투 재현행사.
김관진 국방부장관 취임
북한의 연평도 포격도발 이후 김관진 예비역 육군대장이 국방부장관으로, 김상기 대장이 육군참모총장으로 취임했다. 김 장관은 적 도발 시 즉각 응징할 수 있는 전비태세 확립과 함께 야전형 전투부대 육성을 강조했다.
한국군 주도 첫 PSI 훈련
대량살상무기 불법 거래 등을 차단하기 위한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PSI) 훈련이 우리나라 주관으로 10월 14일과 15일 남해안에서 실시됐다. ‘동방의 노력 10(Eastern Endeavor 10)’이라는 이름 아래 전개된 이 훈련에는 우리나라와 미국ㆍ일본ㆍ호주 등이 참가했다.
국제평화지원단 창설
우리 군의 해외파병 전담부대인 국제평화지원단(온누리부대)이 7월 1일 창설됐다. 우리 군은 지난 2월 아이티에 평화유지군으로 ‘단비부대’를 파병했으며, 아프가니스탄지역재건팀(PRT)의 경호·경비를 담당하는 ‘오쉬노부대’가 7월 임무수행에 들어갔다. 또 아랍에미리트연합(UAV)에 군사훈련협력단의 선발대가 지난 27일 도착했다.
해병대 코브라골드 훈련 참가
해병대가 태국에서 전개된 다국적 연합훈련인 코브라 골드(Cobra Gold) 훈련에 참가했다. 지상군 정규부대로서 해외 연합훈련에 참가하기는 사상 처음. 1월 18일 장도에 올라 인도적 민사작전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훈련을 가진 뒤 2월 25일 귀항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