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홍보원(원장 박창식) 국방TV는 2021년부터 지역 지상파 민영방송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우수 프로그램 교류, 특집 다큐멘터리 공동 편성 등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국방TV는 자체 채널뿐만 아니라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통하여 많은 국민들이 국방TV의 우수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올해(21년)부터 지역 지상파 방송들과 협력 관계를 형성하여 국방TV가 제작한 프로그램들을 OBS경인TV, 춘천MBC 등 지역 지상파 방송을 통해 시청할 수 있게 되었다.
국방TV는 지난 9월 OBS경인TV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공간다큐 만남’「내 사랑 불음도」편을 공동편성하여 11월 30일 OBS경인TV에서 방영했고 또한 프로그램 교류를 통하여 경인권 주민들은 ‘본게임2’*를 OBS채널에서 시청하고 있다.
강원권 지상파 방송과도 프로그램 교류를 실시하여 최근 유튜브를 통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국방TV의 ‘역전다방’*을 춘천MBC에서는 매주 목요일 22시 50분, 원주MBC에서는 매주 금요일 17시 10분에 시청할 수 있다. 더불어 국방TV 대표 프로그램 중 하나인 ‘병영의 달인’도 방영 예정이다.
역전 다방은 하나의 전쟁을 풍부한 식견을 가진 전문가들이 그 이면까지 깊이 파헤쳐 보는 프로그램이며, 병영의 달인은 각 분야별 달인인 군인을 찾아 그의 삶을 종합적으로 탐구하는 본격 휴먼다큐프로그램이다.
국방TV에서 제작한 ‘미라클 작전, 108시간의 기록’, ‘대테러특공대 707’ 등 5개의 특집 다큐들이, 21년 하반기 OBS경인TV, TBC대구방송, TJB대전방송, KBC광주방송 등 6개 지역 지상파 민영방송에 공동 편성되어 방영되었다.
한편 국방TV는 별도 제작한 온라인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유튜브 채널 '국방TV'를 운영하고 있으며, 구독자 수가 58만 명이 넘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박창식 국방홍보원장은 “대한민국의 유일한 국방안보 전문 채널인 국방TV가 제작한 우수한 콘텐츠를 더 다양한 시청자들이 볼 수 있도록 지역 지상파 방송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방TV는 SK BTV(IPTV) 282번, KT 올레TV(IPTV) 260번, LGU+(IPTV) 244번, 스카이라이프 163번, 이외 각 지역 케이블 방송, ‘국방TV’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