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스피릿’ 이후 약 30년 만에…한미 공군, 연합 비상활주로 접근 훈련 - 국방일보 2022.11.16

‘팀 스피릿’ 이후 약 30년 만에…한미 공군, 연합 비상활주로 접근 훈련.jpg

한미연합 비상활주로 접근 훈련이 열린 16일 경북 영주시 비상활주로에서 미 공군 F-16 전투기가 ‘로우 어프로치’를 하기 위해 접근하고 있다. 이경원 기자

 

한미 공군이 언제, 어떤 상황에서도 완벽한 제공권(制空權) 장악을 위한 비상활주로 접근 훈련을 연합으로 펼쳤다.

양국 공군이 연합 비상활주로 접근 훈련을 한 것은 약 30년 전 ‘팀 스피릿(Team Spirit)’ 이후 처음이다.

공군작전사령부(공작사)와 미 7공군사령부(7공군)가 16일 주관한 이번 훈련은 경북 영주시 비상활주로에서 열렸다.

비상활주로는 적 공격 또는 기타 이유로 공항·공군기지 활주로가 파괴됐을 때 항공기가 이·착륙하고, 연료·무장을 재보급할 수 있도록 마련해 놓은 예비 군사시설이다.

공군은 전략적 요충지에 비상활주로를 운영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접근 훈련을 시행 중이다.

공군16전투비행단(16전비)이 관리하는 영주 비상활주로는 무장 저장고가 있어 긴급상황 때 항공기 무장과 연료 재보급이 가능하다.

훈련은 적 기습 공격으로 활주로가 파괴된 긴급 상황을 가정해 이뤄졌다. 한미 장병들은 비상활주로 운용 능력을 점검·향상하기 위해 실제 항공전력을 전개했으며, 접근 절차를 반복 숙달했다. 특히 미 7공군과 함께 전시 연합 항공작전 절차를 숙지하며 팀워크를 끌어올리는 데 중점을 뒀다.

훈련에는 우리 공군의 KF-16·F-5 전투기, TA-50 전술입문기, CN-235 다목적 수송기와 함께 미 공군의 F-16 전투기, A-10 공격기 등 항공전력 10여 대가 투입됐다.

이날 훈련은 완전히 착륙하지 않고, 상공 100피트(약 30m) 높이에서 비상활주로를 따라 지나가는 로우 어프로치(Low Approach) 방식으로 진행됐다.

비상활주로는 일반 비행기지와 달리 항공기가 이·착륙할 때 정보를 알려주는 비행 보조시설이 없어 조종사들은 감각과 항공기에 장착된 계기판에 의존해 착륙해야 한다.

한미 항공전력은 차례대로 로우 어프로치를 성공적으로 이행하며 긴급상황 출격능력을 검증받았다.

앞서 공작사는 사전 훈련과 철저한 지형 관숙으로 취약요소를 점검했으며, 공중경계를 병행하는 등 안전대책 수립에 만전을 기했다.

또 16전비는 지역주민을 찾아가 비상활주로 운영에 대한 이해를 도모했다. 로우 어프로치 방식을 택한 것도 항공기 이·착륙에 따른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오동욱(중령·진) 공작사 합동작전계획담당은 “비행부대 활주로 운영이 불가능한 경우를 대비해 비상활주로 운용 능력을 제고하고, 접근법을 숙달하는 게 이번 훈련의 가장 큰 목적”이라며 “한미 공군은 비상활주로 접근 훈련을 지속해 전시 작전지속능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김해령 기자 사진=이경원 기자


  1. 해군특수전전단 해난구조전대(SSU), 한미 연합 종합구조잠수훈련(DIVEX) 성공적 수행

    한미연합 종합구조잠수훈련(DIVEX)을 성공적으로 마친 한미 해군 잠수사들이 수중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부대 제공 해군특수전전단 해난구조전대(SSU)가 미국 하와이 히캄기지에서 한미 연합으로 진행된 종...
    Date2023.10.20 Views4633
    Read More
  2. 한미 공군, 연합 비상활주로 접근 훈련

    ‘팀 스피릿’ 이후 약 30년 만에…한미 공군, 연합 비상활주로 접근 훈련 - 국방일보 2022.11.16 한미연합 비상활주로 접근 훈련이 열린 16일 경북 영주시 비상활주로에서 미 공군 F-16 전투기가 ‘로우 어프로치’를 하...
    Date2022.11.16 Views4680
    Read More
  3. 전북 산악지역서 한미 연합 전투탐색구조 훈련

    HH-60 구조헬기에서 내린 공군6탐색구조비행전대 항공구조사들이 비상탈출한 미군 조종사를 구출하고 있다. 지난달 25일 한미 공군은 `한미 연합 전투탐색구조 훈련'을 실시했다. 공군6전대 HH-60·KF-16 등 항공기 10...
    Date2011.03.03 Views3886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