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호 해군참모총장 서북도서 장병 격려.jpg

이종호(가운데) 해군참모총장이 19일 서북도서에 있는 해군 유도탄 기지를 방문해 군사대비태세를 점검한 뒤 결전 의지를 강조하고 있다. 사진 해군 제공

 

이종호 해군참모총장은 19일 백령도·소청도 등 서북도서와 해병대사령부를 찾아 일전불사(一戰不辭)의 결전태세를 점검하고, 임무 완수에 진력하는 장병들을 격려했다. 

이번 현장지도는 안보 상황의 엄중함을 창끝부대까지 공유하고, 일전불사의 각오로 적 도발을 응징할 수 있는 완벽한 전투준비태세를 확립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 총장은 해병대6여단 지휘통제실을 찾아 최근 적 군사 동향과 대비태세 현황을 보고받고 작전 지휘관·참모들과 서북도서 군사대비태세를 점검했다.

이 총장은 현 상황에 대해 “북한은 앞으로도 핵과 미사일을 고도화하면서 다양한 대칭·비대칭 수단을 동원해 지속적인 도발에 나설 것”이라며 “특히 우리가 대응하기 어려운 지점을 노려 그들이 원하는 시기와 방법으로 기습도발을 감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북도서는 서해 최북단 전초기지로 적에게 비수(匕首) 같은 요충지”라며 “어떠한 기습도발에도 단호하고도 강경하게 응징·보복할 수 있는 전투준비태세를 완비하고, 결전 의지를 고취해 서북도서를 반드시 사수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총장은 이를 위해 적 도발 양상별 대응 방책에 따라 실전적이고 강한 교육훈련을 주문했다. 그는 “적의 입장에서 도발 양상을 분석해 대응 방책을 치밀하게 수립하고, 감시·보고·대응체계를 보완·개선해야 한다”며 “교육훈련 그 자체가 중요한 작전임을 인식한 가운데 작전 수행절차가 실제 현장에서 행동으로 구현되도록 실전적·과학적 교육훈련을 반복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해병대 포병대대, 해군 유도탄기지, 해상전탐감시대를 방문한 자리에서는 결전 의지를 강조했다. 이 총장은 포대 장병들에게 “합동전력을 활용한 세부절차 훈련을 반복해 제대별 조건반사적으로 행동하고, 쏘라는 지시에 즉각 사격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춰달라”며 “오로지 싸우는 것에만 전념하고, 일전을 불사한 결기와 항재전장의 정신무장을 갖춰달라”고 말했다.

서북도서 부대를 둘러본 이 총장은 도서지역에 근무하는 장병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더불어 장병들이 전투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병영생활 여건 개선은 물론 해군본부 차원의 작전지속지원 보장을 강조했다.

해병대사령부로 자리를 옮긴 이 총장은 지휘관·참모들과 ‘결전태세 확립을 위한 간담회’를 주관하고, 전투준비태세 확립을 결의했다. 이 총장은 “서북도서 사수를 위해 지휘부는 물론 창끝부대 장병들까지 대응지침과 매뉴얼에 따라 적시적인 조치가 이뤄지도록 결전태세 확립에 전념해달라”고 당부했다.


  1. 양용모 해군참모총장, 미국 전략핵잠수함기지 방문

    양용모 해군참모총장은 2월 2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에 있는 킹스 베이 미 해군 전략핵잠수함기지와 기지에 정박 중인 오하이오급 전략핵잠수함 알래스카함(USS Alaska, SSBN-732)을 방문했다. 대한민국 해군참모...
    Date2024.02.05 Views55803
    Read More
  2. 제36대•37대 해군참모총장 이•취임식 거행

    제36대•37대 해군참모총장 이•취임식이 10월 31일 오후 신원식 국방부장관 주관으로 계룡대 대연병장에서 거행됐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 주관으로 거행된 36대·37대 해군참모총장 이·취임식에는 군 주요 지휘관과 해...
    Date2023.10.31 Views9199
    Read More
  3. 이종호 해군참모총장, 서북도서 장병 격려

    이종호(가운데) 해군참모총장이 19일 서북도서에 있는 해군 유도탄 기지를 방문해 군사대비태세를 점검한 뒤 결전 의지를 강조하고 있다. 사진 해군 제공 이종호 해군참모총장은 19일 백령도·소청도 등 서북도서와 해...
    Date2023.01.19 Views7018
    Read More
  4. 이종호 해군참모총장 신년사 전문

    우리는 다시금 한 해의 출발선에 섰습니다. 굳건한 마음으로 2023년 새해를 맞이합시다. 올해 우리는 ‘행하지 않으면 이룰 수 없다’는 불위호성(弗爲胡成)의 각오로 거침없이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우리에게는 지...
    Date2023.01.01 Views3399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