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방부는 4월 29일부터 30일까지 2일간, “2024년 국군장병 취업박람회”를 일산 킨텍스 10홀에서 개최합니다.
◦국방부는 기존 4월과 9월에(2회) 추진하던 박람회 행사를 4월에 1회로 추진하되, ‘당해년도 전역예정 초급간부와 상병 및 병장’에 집중하는 등 내실화를 기하여 현장채용 중심으로 진행합니다.
◦‘청년 장병의 내일(My Job+Tomorrow)을 디자인하다‘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되는 이번 박람회는 국가보훈부, 대통령경호처, 서울특별시청, 한국경제인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군인공제회, 한국방위산업진흥회,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등 총 25개 기관이 후원합니다.
◦청년장병의 높은 관심과 참여, 장병 취업지원의 공감대 형성을 위하여 육군 특전사 출신이자 강철부대로 유명한 방송인 최영재가 개막식 사회를 진행하며, 국방부 근무지원단 군악대대의 축하공연이 펼쳐집니다.
□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국가에 헌신한 국군 장병과 우수 기업 매칭으로 전역장병의 안정적 사회 진출을 도모하고자 국방부-한국경제인협회(이하 ’한경협‘) 간 업무협약(MOU) 체결을 추진합니다.
◦국방부는 한경협과의 파트너십 체결로 초급간부들의 취업 희망인 대기업 및 중견기업 등 재계의 고용 분위기 확산을 촉구하는 정책적인 노력을 강화하고,
◦한경협은 ’경제 따로, 안보 따로‘가 아닌 경제안보 융합시대에 정부와 기업 간 가교 역할을 이행하고, 청년장병 일자리 지원 확대를 위하여 긴밀한 협력 체계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 한편, 박람회장에 마련된 기업 채용관에서는 국군 장병들의 선호 분야인 금융권 기업이 채용 상담, 금융권 취업 특강 등 장병들의 금융권 취업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프로그램들을 진행합니다.
◦이 밖에도 지난해 9개 업종*에서 채용 수요가 많은 2개 업종**을 추가하여 양질의 일자리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 전년도 9개 업종 : 금융, 방산, IT, 건설․토목, 경호․경비․보안, 서비스업, 제조업, 물류․유통, 관광
* 신설 2개 업종 : 의약․바이오 산업, MICE산업(Meeting-Incentive Travel-Convention-Exhibition, 복합전시산업)
◦또한, 장병들의 취업에 필요한 어학 시험 및 금융권 자격증을 안내할 어학 시험관, 금융권 자격관을 별도로 마련해 장병들의 취업 능력 향상을 도모합니다.
□ 장병들의 만족도가 높은 부대 행사로서 현직 기업의 인사 담당자들과 취업에 성공한 군 선배들이 직접 진행하는 그룹 멘토링과 기업의 채용설명회 및 다양한 분야에 대한 취업 특강 또한 진행됩니다.
◦현장 인․적성검사, AI 역량검사 및 직업 체험 등으로 구성된 부대 행사들로 풍성한 취업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찾아가는 힐링버스‘*를 도입하여 국군 장병의 취업 스트레스 완화 및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 힐링버스 프로그램 : 명상, VR체험, 영상 감상, 3면 디스플레이 영상체험
□ 국방부는 군 복무로 인한 장병들의 경력단절을 극복하고 전역장병들의 안정적인 사회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1996년부터 매년 국군장병 취업박람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국군장병 취업박람회‘는 구직장병과 구인기업간 만남의 장으로, 장병들에게는 양질의 일자리 정보와 최신 고용동향을 알려주고, 기업에는 우수한 전역장병 채용 기회를 제공합니다.
◦지난 2015년부터 2024년까지 9년간 박람회를 통해 약 1만여명의 장병들의 취업 성공에 도움을 주면서, ’국군장병 취업박람회‘는 명실상부한 국방부 대표 일자리 지원 사업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 김선호 국방부 차관은 “국방부는 인생에서 가장 빛나는 젊은 시절에 국가를 위해 헌신한 장병들이 전역 후 안정적으로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국방부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박람회를 통해 장병들에게는 취업역량 강화와 일자리 마련의 기회가 되고, 기업들에게는 최고의 인재를 발굴하여 장병과 기업 모두 윈-윈(Win-Win)하는 의미있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