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10.06 18:25

GOP (일반전초)

조회 수 5984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군사 약어인 GOP는 우리말로 일반전초(一般前哨·General Outpost)가 된다. 일반전초는 적의 접근을 미리 경고하고 지연시키기 위해 주력 부대로부터 일정 거리를 두고 배치되는 부대를 의미한다. 주력 부대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편성, 최전방에 위치한 경계 부대가 바로 GOP라고 할 수 있다.

전초라고 해도 될 것을 굳이 일반전초라고 부르는 이유는 유사 용어인 전투전초(Combat Outpost·COP)와 구별하기 위해서다. 경계초소(Guard Post·GP)는 말 그대로 일종의 초소를 의미하며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비무장지대(DMZ) 내부에 있는 초소를 지칭할 때 주로 사용한다.

GOP는 원래 1949년께부터 80년대까지 미군에서 사용된 군사 용어다. 하지만 오늘날의 미군은 GOP라는 단어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경계 부대(Security Force)나 엄호 부대(Covering Force) 같은 좀 더 포괄적인 용어를 사용한다.

GOP라는 특정 용어 사용 여부에 관계없이 주력 부대가 포진한 주 방어 지역 앞에 반드시 별도의 경계 부대를 배치한다는 점에서 각국의 방어 개념은 유사한 점이 많다. 북한도 유사한 개념의 용어를 사용하는데 GOP를 총경계, COP를 전투경계라고 부른다.

흔히 작전에 실패한 것은 용서할 수 있어도 경계에 실패한 것은 용서할 수 없다고 한다. 경계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이다.

미국 남북전쟁 때 대니얼 하비 힐 장군은 경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기습을 허용한 장병은 죽어 마땅하다”는 더 무시무시한 말도 남겼다. GOP는 바로 그런 경계의 임무를 띤 대표적인 부대다.
〈국방일보 / 2005.01.11

 

TAG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GOP (일반전초) 슈퍼맨 2010.10.06 5984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CLOSE